hmhv

Github Pages & Hexo 로 블로그 시작

2015-02-01

Github Pages 란?

Github Pagesgit호스팅 서비스로 유명한 Github에서 제공하는 무료 웹사이트 서비스다.
용량, 트레픽, 광고등의 제약도 없다. 커스텀 URL도 무료로 제공된다. 다만 서버쪽 처리나 데이터베이스등은 제공되지 않는다.

예를들어 유저의 웹사이트를 만들 경우 Github에 자신의 유저명을 포함한 유저명.github.io 라는 리포지토리를 만들고
그 리포지토리에 html, js, css, 이미지파일등을 올려놓으면 그 내용이 http://유저명.github.io 에 표시된다.

또한 표준으로 루비로 만들어진 jekyll를 이용하여 웹사이트나 블로그등을 보다 쉽게 관리할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Hexo 란?

Hexonode.js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블로그 프레임워크다.
Bootstrap을 이용한 테마등 나름 다양한 테마가 제공된다.

Github Pages & Hexo 로 하는 이유

가장 큰 이유는 마크다운을 사용하여 블로그를 작성하고 싶어서이다.
기존 티스토리의 경우 마크다운으로 작성하려 하면 결국 HTML로 수동 변환을 한후 작성해야하는데 Github Pages용 블로그 툴들은 대부분 마크다운을 지원하고 그 외에도 제한이 적은 느낌이다.
또한 루비기반의 jekyllOctopress등 보다 유명하고 널리 사용되는 툴이 아닌 Hexo를 선택한 이유는 node.js기반의 툴로 하고 싶다는 단순한 이유에서다.

참고로 Static Site Generators에서 각 언어별 정적 사이트 작성툴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다.

Github Pages & Hexo 조합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git, Github, node.js, Hexo등 개발관련 기반 지식이 필요하지만 기존 블로그 서비스들 보다 훨씬 자유로운 블로깅이 가능할듯 하다.